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큰 성과 일궈낸 패로 제도

유럽/덴마크 2017.07.27 10:34 Posted by mitr
2017-07-26



큰 성과 일궈낸 패로 제도



아이슬란드인 작가 요우니나 레오우스도우티르가 토우르스하운에서 내일부터 개최되는 패로 프라이드 축제에 참가해 낭독회를 가질 예정이다. GayIceland에서 오늘 저녁 덴마크어 낭독회를 준비중인 요우니나를 취재했다.



사진: Sigurþór Gunnlauggson.



작가 요우니나 레오우스도우티르가 전 아이슬란드 수상이자 아내인 요우한나 시귀르다르도우티르와 함께 패로 프라이드에 참가한다.

패로 프라이드에 초청받은 소감은? 너무 기뻐요. 작년에도 초청받았는데 죄송하게도 선약이 있어서 가질 했거든요. 하지만 올해는 패로에서도 동성커플이 결혼을 있게 되었으니 프라이드도 그만큼 즐거운 행사가 되리라 믿어요. 요우한나와 저도 지난달 마드리드에서 열린 월드 프라이드에서 결혼 7주년을 기념했죠.”


패로 제도를 공식방문한 요우한나 전 수상과 요우니나가 편견을 경험한지도 7년에 가까운 시간이 흘렀다. 중앙당 당수였던 한 의원이 동성결혼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두 사람의 방문기념 만찬회에 출석하지 않았던 것이다.


당시 심정은? 개인적으로 화가 나거나 하지는 않았어요. 분의 행동에 분개한 수많은 현지 분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팠죠. 사실 요우한나가 동반한 섹슈얼리티를 과시하는 행위라며 만찬회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조금 우스꽝스럽다는 생각까지 들었어요.”


두 분께서는 당시 해프닝 이후로 특히 패로 제도의 퀴어 사안에 관심을 가지게 됐나요? . 현지 LGBT 단체의 페이스북 페이지 등을 통해 패로 제도의 사오항을 주시해 왔습니다. 패로 출신 남편과 결혼해 그곳에 정착한 게이 사촌도 있구요.”




2016년 4월 법안이 가결되어 올해 7월 1일부터 동성결혼이 합법화되기까지 상황이 무척 빠른 속도로 전개되었는데요, 2010년도 공식방문 때부터 지금까지 현지 상황에 대해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요우한나의 공식 방문 이후로 격동이 있었고, 수천 명의 패로인들이 페이스북 페이지에 가입해 의원 분의 행동를 규탄했습니다. 곧이어 LGBT 단체가 결성되었고, 단체가 패로 프라이드를 개최하기 시작했죠. 지금은 패로 의회에도 커밍아웃 동성애자 여성분이 의원으로 활동중이고, 얼마전에는 동성결혼이 합법화되기도 했습니다. 패로 제도는 단기간 내에 엄청난 성과를 일궈냈어요. 정말 감탄스러운 일이죠. 사회의 인식을 바꾼다는 어디나 쉬운 일이 아니지만, 특히 소규모 사회에서는 더더욱 힘든 일인 같아요.”


요우한나 시귀르다르도우티르 전 아이슬란드 수상과 아내 요우니나 레오우스도우티르의 여정을 담은 저서 “Jóhanna and I” (Við Jóhanna)”의 표지.

토우르스하운 시내의 서점에서 "Jóhanna and I" 낭독회가 열릴 예정인데요, 현지에서도 책에 대한 관심이 높은지, 그리고 패로어로도 이 책이 출간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서점에서는 아이슬란드어와 덴마크어로만 판매될 겁니다. 패로분들은 아이슬란드에서 생활한 경험이 있지 않는 이상 덴마크어로 읽으시는 편하실 거예요. 덴마크어를 쓴지 너무 오래돼서 영어로 말할 계획이지만, 낭독은 덴마크어로 겁니다. 안그래도 지금 어느 부분을 덴마크어로 읽을지 고르고 있던 참이예요.”


분의 이야기는 어떤 의의를 담고 있는지? 요우한나와 사람의 이야기는 단순히 개인사가 아니라 20세기말 이루어진 대대적인 인식변화의 이야기기도 해요. 우리가 사귀기 시작했던 1985 때만 해도 동성애자들의 출입을 금지하는 바와 클럽이 있었고, 국립방송위원회(RÚV)에서는 레즈비언이나 게이 같은 단어의 사용을 금지하던 때였죠. 지난주에 Samtökin ´78 협회의 초대 회장이었던 그뷔드니 발뒤르손의 장례식에 참석했었는데, 발뒤르손과 동지들(그리고 뒤를 이은 사람들) 아이슬란드 사회를 완전히 바꿔놓았어요.”


요우니나의 낭독회

장소: Rit og Rák, Tinghúsvegur 60, Tórshavn.

시간: 7pm


패로 프라이드 개막식은 내일 오후 4 토우르스하운에서 개최되며, 요우한나 시귀르다르도우티르 아이슬란드 수상도 연단에 예정이라고 합니다. 


패로 제도 여러분, 해피 프라이드!




- INGIBJORG ROSA

- 옮긴이: 이승훈




FAROE ISLANDS HAVE MADE A GREAT ACHIEVEMENT

Click here for the original article on GayIceland.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