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2013-12-06



Mandela - a leader in LGBTI rights & AIDS awareness

Click here for the original article on Sydney Star Observer.



넬슨 만델라 (사진: http://worldnews.nbcnews.com)



제이콥 주마 남아프리카 대통령이 넬슨 만델라 씨(향년 95 세)의 사망을 발표하자, 각계 지도자와 소셜미디어 이용자들로부터 추모와 헌정이 쇄도하고 있다. 


넬슨 만델라 씨는 남아프리카의 인종편견 및 증오에 맞서 희생을 치뤘고, 대통령으로 재직할 때에는 악명높은 아파르트헤이트를 폐지시키는 등의 쾌거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아프리카에서 LGBT 인권 투쟁 및  HIV/에이즈 의식을 고취시킨 지도자로서도 기억된다.


만델라 씨는 1998 년 아프리카에서 처음으로 동성애자 차별을 금지시켰으며, 20 년전부터 결혼평등을 지지해 오기도 했다. 


또한 남아프리카 정치계 고위직에 동성애자들을 임명하기도 했고, 게중에서도 에드윈 캐머런 씨는 최고 법원의 재판관이 되었다. 


남아프리카에서는 아직도 동성애혐오증이 만연하지만, 평등과 차별철폐를 위한 만델라 씨의 투쟁이 없었다면 남아프리카는 지금처럼 아프리카는 물론 전세계에 모범을 보이지 못했을 것이다.


HIV/에이즈 문제에 있어서 만델라 씨는 다소 늦게 투쟁에 참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5 년에는 자신의 아들이 에이즈로 인해 54 세의 나이로 사망했음을 밝혔고, 그후 아프리카 전역에 걸쳐 에이즈와 관련된 스티그마 및 수치심에 맞서고,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현재 아프리카에는 2600만여 명이 HIV 및 에이즈를 안고 살아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남아프리카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자 노벨 평화상 수상자이기도 한 만델라 씨는 오랫동안 폐질환을 앓아왔으며, 요하네스버그 자택에서 평화롭게 숨을 거두었다고 한다. 그를 기리기 위해 국장이 치뤄질 예정이다.



- 엘리아스 자샨


- 옮긴이: 이승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