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2013-12-19



Президент Литвы не видит возможности посетить Олимпиаду в Сочи

Перейти к оригинальной статье на Gayby.Net.






리아 그리바우스카이테 리투아니아 대통령이 러시아의 정책 때문에 소치 동계 올림픽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UNN>이 리투아니아 언론들을 인용하여 보도했다.


리투아니아 대통령은 브뤼셀에서 기자들에게 “최근 몇 달간 우크라이나, 조지아(그루지야), 몰도바에 경제적, 정치적 압력을 가하고 있는 러시아의 ‘동부 파트너십’에 대한 태도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의 인권 상황을 고려하여, 그리고 그러한 경제적 압력이 리투아니아에도 가해지게 된 사실을 기억하며 나는 소치 올림픽에 참석할 정치적 가능성을 배제한다.”라고 말했다.


리투아니아 올림픽 위원회 위원장 다이나 구지네비치우테는 “우리는 대통령의 결정을 논평할 수 없다. 우리나라 운동선수들은 올림픽에 참가할 것을 바란다. 올림픽은 운동선수들의 축제이며, 국가 정상은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나을지 스스로 결정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운동선수들은 올림픽에 참가시킬 것이다.”라고 말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소치 올림픽에 참석하지 않는다. 미국 대통령, 부통령 또는 퍼스트레이디가 올림픽에 참석하지 않는 것은 2000년 이후 처음이다. 캘리포니아 주립대 총괄 총장이자 전 국토안보부 장관이었던 자넷 나폴리타노가 올림픽 개막식에서 미국 대표단을 이끌게 되며, 폐막식에는 윌리엄 번스 국무부 부장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요아힘 가우크 독일 대통령도 소치 올림픽을 보이콧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독일 대통령은 러시아의 인권 침해에 항의하는 의미로 그런 결정을 내렸다. 그와 동시에 그는 독일 운동선수들에게 이러한 행동을 그들에 대한 무례로 받아들이지 말 것을 요청했다. 또 가우크는 뮌헨에서 올림픽 귀환 선수들을 환영하는 행사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도 동계 올림픽 개막식 참석을 거부했다. 스티븐 하퍼 캐나다 총리도 러시아에서 개최되는 올림픽에 참석하지 않는다.


한편 안드리스 베르지니슈 라트비아 대통령은 소치에 갈 것이라고 그의 공보비서가 밝혔다.


영국의 <가디언(The Guardian)>지는 2012년 런던 하계 올림픽 개막식에 80명의 국왕, 여왕, 대통령, 기타 국가 정상들이 참석한 사실을 상기시켰다.


동계 올림픽 개최국인 러시아는 인권 침해, 야권 탄압, 그리고 올해 제정된 ‘동성애 선전 금지법’으로 인해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 옮긴이 종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