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호모포비아(동성애 혐오) 거짓말은 이제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LG는 동성애 혐오자들을 좋아해” 등의 문구가 적혀 있는 웹자보


러시아 LGBT(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커뮤니티가 대한민국 기업 LG의 동성애 혐오 묵인 및 조장에 반발해 공동 대응에 나섰다. 이들은 LG전자가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 발언과 동성애 혐오 활동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현지 가수 발레리야(Валерия)와 그 배우자인 이오시프 프리고진(Иосиф Пригожин)을 모델로 내세우고 있는 데 항의하고 있다.


러시아 유일의 전국적 LGBT 단체 연대체인 ‘러시아 LGBT 네트워크(Российская ЛГБТ-сеть)’를 비롯, 아르한겔스크 LGBT 인권 단체 ‘라쿠르스(Ракурс)’, 무르만스크 LGBT 인권 단체 ‘막시뭄(Максимум)’, 사마라 LGBT 운동 단체 ‘아베르스(Аверс)’, ‘LGBT 평등을 지지하는 이성애자 연합(Альянс гетеросексуалов за равноправие ЛГБТ)’, ‘Spectrum Human Rights Alliance’, ‘SQueer’, ‘동성애자해방전선’, 나탈리야 침발로바, 콘스탄틴 골라바(포털 사이트 LGBTRussia.com 편집인), 로만 모로조프, 이반 칼루긴 등은 공동으로 성명서를 발표해 대한민국 기업 LG전자가 발레리야를 광고 모델로 내세우는 것을 즉각 중단하고, 러시아 성소수자 커뮤니티에 공식적으로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올해 초 러시아에서는 유명 배우 이반 오흘로비스틴이 “동성애자들을 산 채로 난로에 넣어 불태워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발언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당시 러시아 LGBT 커뮤니티는 공동 대응을 조직하여 이반 오흘로비스틴이 최고 광고 책임자로 있던 ‘예브로세티’사가 오흘로비스틴과의 협력을 중단하도록 하는 데 성공했다. 그런데 이번엔 LG전자가 “수치스런 자리를 탐내고 있다”며 러시아 성소수자들이 분노를 표출했다.


러시아 성소수자들과 지지자들은 동성애 혐오 활동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발레리야와 이오시프 프리고진이 대한민국 기업의 냉장고, 전자렌지, 스마트폰 등을 광고하고 있다면서, 이것이 LG전자의 오해인지, 아니면 호모포비아(동성애 혐오) 정책과 결탁하려는 시도인지 답하라고 요청했다.


또 러시아 LGBT들은 “LG는 러시아에서 성소수자 직원들에게 평등한 권리를 보장하지 않을 뿐 아니라, 광고의 목적으로 호모포비아(동성애 혐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즉 이 기업은 일부 소비자들과 노동자들의 얼굴에 침을 뱉고 있다”고 지적했다.


러시아에서 LG전자를 광고하고 있는 발레리야는 “동성애는 생물학적으로 용인하기 어려운 정체성이다”, “동성애자들이 많아져서는 안 된다” 등의 발언을 공개적으로 해 왔고, 배우자이자 프로듀서인 프리고진은 “(동성애자들을) 불태울 필요는 없지만, 이런 더러운 것이 생기지 않도록 청년들을 잘 교육시켜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성명서를 발표한 성소수자들과 지지자들은 소수자 집단에 대한 혐오와 폭력을 조장하는 이들과 협력하는 것은 사실상 그들의 주장에 동조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면서, 시민들에게 LG전자에 대한 보이콧에 동참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미 오흘로비스틴을 ‘예브로세티’에서 해고시킨 경험이 있다면서, 더 이상 대기업들이 성소수자 집단에 대한 차별과 혐오를 묵인, 조장하는 것을 지켜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LG전자 모델 발레리야의 공개적 동성애 혐오 활동을 증거 자료로 제시하며(뉴스 기사, 인터뷰, 유튜브 동영상 등) LG전자에 보낼 공식 서한에 서명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10월 7일 저녁 7시 30분(한국 시간 기준) 현재 1,230명이 서명에 동참했으며, 저녁 10시 현재 2,000명을 돌파했다.


- 종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lessong 2014.10.07 19: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명에 참여할 수 있는 링크를 알 수 있을까요?

  2. 32131231 2014.10.10 23: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성애자를 싫어하면 광고도 못찍나? 생물학적으로 동성애자가 옳지 않다는데 뭐가 문제인지? 동성애자들이 지옥으로 간다거나 그런 종교적 프로파간다을 이용한것도 아니고

  3. ㅋㅋㅋ 2014.10.11 0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성애자들이 안사면

    이성애자들이 사주겠죠 뭐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