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2016-10-10




글로벌 HIV 대처법을 지원할 수 있는 아홉가지 방법 





에이즈를 안고 살아가는 . 케냐 서부, 은디와의 한 어린 아이가 약을 먹고 있다. : Simon Maina/AFP/Getty Images




심각한 지원부족으로 HIV 예방 및 치료가 위기에 처해 있다. 전문가들이 더 많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한다.




1 인권을 보호하고 향상시킨다


공공자원이 HIV 전염을 범죄화하고 위험에 처한 인구군의 인간성을 말살시키려는 법제정에 낭비되고 있습니다. 반면, 위험에 처한 인구군을 보호하는 법제정은 그 효과가 강력할 뿐만 아니라, 비용도 저렴하며 경제적, 과학적 투자가 낭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보건 및 인권에 기반을 둔 법을 시행한다면 예방 및 치료의 새로운 방법(PrEP, 남성포경, 미생물 살생 등)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다다를 수 있을 것입니다. 법적, 정책적 환경 및 기타 개재를 바꾼다면, 2013년까지 성인의 HIV 신규감염을 120만명으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반면, 아무런 변화도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신규감염자는 210만 명에 이를 것입니다.)   - 만딥 달리왈(UNDP)




2 약값을 내린다


제한된 자금으로 더 많은 효과를 이루는 방법 중에는 제약회사에 맞서 생명줄과도 같은 약들의 가격을 내리는 것입니다. 분에 넘치는 특허권을 악용해 독점을 취하는 제약회사들의 만행은 멈추어야만 합니다. ‘약값을 저렴하게(Make Medicines Affordable)’에서는 시민사회와 연대해 특허전매에 맞서고 무역관련 지식재산권에 관한 협정을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줄리아 파웰(International Treatment Preparedness Coalition)


In lower middle-income countries, the average antiretroviral (ARV) treatment cost for a new adult patient is around $350 [£283]. Of that, just 40% is the cost of the ARV – 35% is non-ARV recurrent costs (clinical salaries, laboratory etc) and then 25% is programme management. We really need to dissect non-drug costs and find ways to reduce costs with regard to generic licensing and optimising manufacturing costs. Anand Reddi, Gilead Sciences 하위 중소득국의 경우 신규 성인환자가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에 쓰는 비용은 350달러(약 40만원)에 이릅니다. 그 중에서 40%가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 비용이고 35%는 기타비용(의료인 임금, 실험실 비용 등)이며, 25%가 프로그램 관리비로 나갑니다. 약물 이외의 비용을 분석하여 제네릭 라이센스[각주:1]와 관련된 비용을 줄이고, 제조비용 또한 최적화해야 할 것입니다.   - 아난드 렛디(Gilead Sciences)




3 LGBT 단체를 지원한다


지역구 및 전국구 LGBT 단체가 현지 공동체의 익명성과 안전을 보장하면서 약물 현황을 조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엘튼존 에이즈 기금회(EJAF: Elton John Aids Foundation)에서 지원하는 Rapid Response Fund, 美대통령 에이즈 구호 긴급계획(President’s Emergency Plan for Aids Relief), UNAids는 MSM(동성과 성교하는 남성) 및 LGBT 공동체에 의해 운영되는 단체들을 도와 이들이 HIV 관련 서비를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20,000달러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마이크 포드모어(STOPAIDS)



4 항레트로바이러스 약물복용 이행을 지원한다.


약물 거부반응은 심각한 문제이지만, 이제 겨우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2017-21  사업계획을 발표해 지금까지 소홀시되어 왔던 항레트로바이러스 약물의 지속적인 복용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고 합니다.   - 마이크 포드모어




5 보건부문에 HIV를 포함시킨다


재정부 장관들은 부문(예: 보건부문) 및 부문군(예: 사회 부문군 - 교육, 보건, 사회복지) 단위로 생각하지 HIV라고 하는 개별적인 문제만을 두고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건자금에 에이즈를 포함시켜 재정부 장관에게 사회관련 부문, 특히 보건부문의 지원을 늘리도록 요구해야 하며, 이러한 지원이 인적자원 면에서도 중요하며, 따라서 경제발전과도 연관이 있음을 강조해야 합니다.   - 데이빗 윌슨(World Bank)




6 보건을 위해 세금을 쓴다 


HIV 전염율이 높은 심각한 일부국가에서 보건분야의 예산을 계속해서 삭감하고 있으며, 특히 HIV 문제가 심각한 수많은 아프리카 국가들이 비슷한 경제 수준의 다른 국가들보다 GDP 대비 소득세 세수 비중이 낮은 편입니다. 더 많은 수익배분을 통해 보건분야를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 데이빗 윌슨 




7 HIV, 수자원, 위생 프로그램을 통합한다 


안전한 수자원만으로도 HIV를 안고 살아가는 이들의 건강과 복지에 큰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설사를 줄여 약의 효율을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Safaids의 HIV 전문가와 위생부문이 아프리카 남부에서 수자원 및 HIV 프로그램을 통합시켜 지원을 간소화하는 방법을 강구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실시된 한 조사에 따르면, 수질개선을 통해 HIV를 안고 살아가는 이들의 위생을 개선하는 방법은 보완프로그램과 병행했을 때 비용절감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루이자 고슬링(WaterAid)




8 대처법을 재편성한다


다른 분야와 협력하여 비용을 공동부담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말라위에서는 우리 이동클리닉이 HIV에 중점을 두면서도 말라리아와 폐결핵의 검사 및 진료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정방문 검진(일주일 동안 여덟 명으로 구성된 팀이 각마을을 돌며 HIV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을 할 때에는 침대 모기장도 같이 체크합니다. 만약 모기장이 없으면 우리 HIV 검진팀이 사용법 설명과 함께 모기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팀으로 두 가지의 건강문제를 다루는 셈이죠.   - 조엘 골드먼 (The Elizabeth Taylor AIDS Foundation)




9 지원확대를 요구한다 


지원금이 적어도 된다는 생각을 해서는 안 되며, 지원금이 준다면(심지어는 지원금이 늘지 않아도) 세계적으로 전염과 사망이 증가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세계 각지에서 HIV 및 결핵에 맞서고 있는 수많은 단체가 자금난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카이저 패밀리 기금회(Kaiser Family Foundation)이 2014-2015년도에 지원금이 세계적으로 13%나 감소했다고 발표했을 때는 사태가 더 심각했습니다.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일반대중의 의식을 고취시키고, 각 기부자 및 국제 비정부 조직에게 2020년까지 HIV와 폐결핵 퇴치 지원을 계속해서 2030년까지는 이들 질병의 확산을 끝낼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호소하는 것뿐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들 전염병이 다시 기하급수적으로 퍼져나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 마이크 포드모어 



 Q&A(영문) 전문




- Katherine Purvis

- 옮긴이: 이승훈




Nine ways funding for the global HIV response could go further

Click here for the original article on The Guardian.

  1. 제네릭(Generic)은 특허가 만료된 오리지널 의약품을 다른 제약사가 공개된 기술과 원료 등을 이용해 만든 복제약을 의미한다. 특히 미국의 경우 제네릭을 처음으로 출시하게 되면 1) 이미 형성된 오리지널 시장을 2) 더 싼 가격으로 빠르게 뺏어오며 3) 한동안 보장된 독점기간을 바탕으로 선점효과를 누릴 수 있고 4) 신약 대비 짧은 임상기간과 적은 R&D비용 투입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출처:http://drug.co.kr/forum/7677, http://insight.stockplus.com/articles/1183) [본문으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