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Security And Money Made Me Withdraws Says Kuria As Activists Weigh In

Click here for the original article on Identity Kenya.




D케냐 최초로 동성애자 상원의원 야심을 품었던 데이빗 쿠리아(David Kuria) 씨가 후보직 사퇴의 주요원인이 자금부족이라고 밝혔다.

 

 

(READ: Gay Kiambu Senate Aspirant Withdraws From Race)

 

 

쿠리아 씨는 월요일에 발표한 성명문을 통해 '적절한 보안과 집회를 개최할 자금이 부족한 관계로' 선거활동을 지속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무겁고 비통한 마음으로 키암부(Kiambu)주 상원직 후보로부터 사퇴함을 밝힙니다.'

 

우간다의 동성애자 인권가이자 쿠리아 씨와 친분이 깊은 프랭크 무기샤(Frank Mugisha) 씨도 가슴이 아프다며 소감을 밝혔다. "우리는 쿠리아 씨를 정치계의 선구자로서 감탄해 왔습니다. 하지만 유세활동이 쿠리아 씨의 삶에 큰 중압감으로 작용했다는 점도 이해합니다. 저는 늘 앞장서서 정치적 발언을 해 온 쿠리아 씨에게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선거기간 동안] 수차례 '협박성 문자'를 받은 쿠리아 씨는 경호단체에 연락했지만 결국 자신의 보안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았다고 밝혔다. 전에도 Project SEE라는 극우파 기독교단체로부터 살해협박을 받은 적이 있었다.

 

'무지개연대의 집(House of Rainbow Fellowship)'의 롤랜드 자이드(Rowland Jide) 목사는 쿠리아 씨의 후보사퇴 소식에 '충격과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수많은 성적소수자들, 그리고 모든 소외계층들을 평등을 위에 힘써온 이들에게 있어 큰 실망입니다. 이번 사퇴의 원인이 공적인 것이든 개인적인 것이든 저는 언제나 쿠리아 씨를 지지하고 그를 위해 기도할 것입니다."

 

블로거 겸 작가 콜 무타히(cole Mutahi) 씨도 쿠리아 씨의 열렬한 지지자였다. "오늘은 성적소수자들에게 있어 슬픈 날입니다. 쿠리아 씨는 성적소수자들도 지도자를 배출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해 주었습니다. 저는 그가 끝까지 버틸 수 있도록 견고한 지지체계가 없었던 점을 슬프게 생각합니다. 저는 쿠리아 씨의 선택이 타당한 결정이었다고 믿으며, 앞으로 펼칠 활동에 행운을 빕니다."

 

나이로비의 이반 페미니스트 바브라(Barbra) 후보직 사퇴 소식에 슬퍼했다. "이는 케냐의 정치계가 개선되어야 한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키암부주는 위대한 지도자를 잃었습니다."

 

쿠리아 씨는 성명문을 통해 키암부 주민과 지지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으며, 선거자금으로 모집했던 돈을 모두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저를 지지해 주신 분들께 - 여러분의 지원금을 반납해 갈 것입니다. 이미 유세활동으로 써 버렸지만 그 돈은 여러분께서 제가 끝까지 버텨내라고  기부하신 자금입니다."

 

가나의 인권운동가 맥-달링 코비나(Mac-Darling Cobbinah) 씨는 쿠리아 씨의 후보직 사퇴로 자신도 용기를 잃었다고 한다. "쿠리아 씨의 후보직 사퇴와 그가 받은 협박은 그의 뒤를 좇아온 저에게도 두려움입니다. 이는 너무나도 슬픈 일입니다. 저는 그의 용기를 감탄해 왔다는 말 밖에 할 말이 없습니다."

 

영국국교회 동성애자 지지단체 Changing Attitude의 콜린 카워드(Colin Coward) 씨도 쿠리아 씨의 키암부주 상원직 후보 사퇴 소식에 무척 슬퍼했다. "쿠리아 씨의 계획은 정치계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었습니다. 그는 당선되었다면 진실성과 신념, 그리고 정신성으로 케냐의 정치 process를 enrich했을 것입니다. 동성애자로서 꿋꿋한 모습을 보여준 그는 위대하고 선구자적인 용기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전세계 성적소수자들의 롤모델이며, 수많은 편견에 맞서왔다는 점에서 하비 밀크(Harvey Milk) 씨와 동일선상에 있습니다. 교회의 이토록 implicated한 혐동서애적 태도가 아프리카 사회에 상처와 수치심을 준다는 점은 실로 비극입니다. 쿠리아 씨는 우리가 무지에 맞서고 편견에 찬 이들을 교육시킬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MSM HIV 지원단체 AMSHeR의 홍보담당자 텐다이 터렌스(Tendai Terrence) 씨도 다음과 같이 밝혔다. "이번 후보직 사퇴는 슬픈 일입니다. 하지만 그가 이번 유세활동을 통해 젊은 성적소수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점, 그리고 케냐와 아프리카의 LGBTI 사안을 가시화시킨 점에 대해 깊히 감사드립니다."

 

"그는 사안에 근거한 선거운동을 통해 성적소수자들도 국가에 긍정적인 공헌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고, 섹슈얼리티가 아니라 사회에 대한 아이디어와 가치관으로 사람을 판단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 성적소수자들도 여느 누구와 마찬가지로 활발한 활동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저는 선거활동 기간 동안 자신의 성적지향을 점철해 온 쿠리아 씨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그가 아프리카의 수많은 LGBTI 젊은이들에게 긍정적인 롤모델과 기준을 제시했다는 점을 믿어 의심치 않으며, 앞으로 그의 뒤를 좇을 이들이 나올 것이라는 생각에 흥분을 감출 수 없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