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2017-06-27



탄자니아, '동성애자 인권 활동하면 무조건 체포할 것'



동아프리카에 위치한 탄자니아

탄자니아가 동성애자 인권 동성애자들의 이익 보호하는 이들에게까지 탄압을 확대시키고 있다. 탄자니아 정부는 우간다 상황에서 있듯, 이러한 탄압으로 인해 LGBTI들이 보건서비스로부터 제외되면서 HIV/에이즈 감염율이 증가할 있다는 사실에는 관심이 없거나 아예 무지한 것으로 보인다. 


이하 AFP 보도: 




탄자니아, '동성애자 이익을 보호하면 체포할 것'



존 마구풀리 탄자니아 대통령. 사진: CGTN Africa

지난 월요일 현지 언론이 전한 바에 따르면, 탄자니아가 동성애자 인권활동에 관여한 이들을 체포 강제출국시키고, 동성애자들의 이익을 보호하는 단체의 등록을 취소할 방침이라며 으름장을 놓고 있다고 한다. 


음위굴루 은쳄바 내무부 장관은 국영매체인 <Daily News> 통해동성애자들의 이익을 옹호하거나 보호하려는 단체 기관에 경고한다, “이러한 활동에 연루된 자들은 법정에 서게  이라고 했다. 


탄자니아에서는 동성애자들에 대한 공격이 자행되고 있는 가운데, 은쳄바 장관은 이러한 캠페인에 연루된 외국인은충전중인 핸드폰을 뽑을 겨를도 없이 즉각 출국조치 당할 이라고 했다. 


동성애에 관심이 있다면 그런 좋아하는 나라로 떠나야 겁니다. 국내에서 동성애를 지지하거나 관련 캠페인을 벌이는 단체는 등록이 취소될 것입니다.”


며칠전에는 마구풀리 대통령이 동성애자 인권캠페인 NGO 비난하며, 외국원조가 끊기는 한이 있더라도 이들 단체에 맞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구풀리 대통령은 지난 목요일 연설에서그런 가르치는 단체들은 우리 탄자니아 형제들을 사랑하지 않는다, “ 사람들은 소도 싫어하는 동성애 행태와 각종 약물을 들여오고 있다 했다.


탄자니아에서 남성간의 성행위는 30년형에서 길면 종신형에까지 처해질 있지만, 여성간의 관계에 관해서는 이러한 금지조치가 없다. 


그러나 최근 정부가 반동성애적 발언을 일삼기 전까지 정치계에서는 동성애자들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았었다고 한다. (탄자니아의 동성애자들은 최근까지만 해도 이웃나라 우간다와 같은 차별은 겪지 않았었다.)


작년 7 항만도시 다르 에스 살람에서는 마콘다 경찰국장이 현지 클럽을 습격하며 동성애자 탄압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수십 명의 남성이 동성애자 의혹을 받아 구금되었으며, 병원에서 동성애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항문검사를 받았다고 한다. 


게이남성을 위한 에이즈 퇴치 프로그램이 동성애를 조장한다며 우려를 표명한 움미 음왈리무 탄자니아 보건부 장관. 사진: Alchetron.com

같은 우미 음왈리무 보건부 장관은 러브젤이 동성애를 조장해 HIV/에이즈를 확산시킨다며 러브젤의 수입을 금지하기도 했다. (본블로그 2016 7월자 기사, ‘탄자니아, 동성성교 제한 명목으로 러브젤 금지’)


또한 2월에는 동성애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이유로 에이즈 관련 사립 보건소가 문을 닫기도 했다. (본블로그 2017 2 21 기사, ‘탄자니아, 동성애 패닉 조장, HIV 확산 우려도’)


심지어 정부는 인터넷에서 성매매를 일삼는 동성애자들의 명단을 공개하겠다고 밝혔으나, 며칠만에 입장을 철회했다. 


관련기사:

탄자니아의 LGBT 성노동자, ‘LGBT 탄압 두려워 (2017 5, 76crimes.com)

에이즈 조장하는 탄자니아 LGBT 탄압의 현실 (2017 4, 76crimes.com)

탄자니아, 동성애 패닉 조장, HIV 확산 우려도 (2017 2, 76crimes.com)

탄자니아, 급증하는 동성애혐오, 보건부 장관 동성애 리스트 만들겠다며 위협 (2017 2, The Advocate)

미국의 경고, ‘탄자니아의 동성애 금지는 HIV 퇴치에 지장   (2017 2, AllAfrica/The Citizen)

탄자니아, 끊이지 않는 탄압,  3  체포 (2017 2, 76crimes.com)

탄자니아 반동성애 정책으로 HIV 증가 위험 급증 (2016 11, 76crimes.com)

탄자니아 동성애 탄압, 이제는 에이즈 프로그램까지 표적 삼아 (2016 11, 76crimes.com)

탄자니아, 동성성교 제한 명목으로 러브젤 금지 (2016 7, 76crimes.com)

탄자니아: 트랜스젠더 남성, 동성성교 혐의로 구속 (2015 1, 76crimes.com)

탄자니아: 혹독한 법과 경찰의 공권력 남용으로 에이즈 퇴치에 차질 (2013 6, 76crimes.com)




- COLIN STEWART

- 옮긴이: 이승훈 




Tanzania threatens to arrest all gay rights activists

Click here for the original article on 76 Crime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