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2017-07-14




악명높은 퀴어혐오자에 맞서 당당하게 반기 든 시규어 로스



아이슬란드의 포스록밴드 시규어 로스(이하 시귀르 로우스)가 이달말 호주 공연에서 새 티셔츠를 선보임으로써 호주인 마가렛 코트의 혐동성애적 발언에 멋지게 맞선다.



사진: José Goulao.


남남커플과 여여커플, 결혼반지, 검너츠 나무, 버섯, 유칼립투스 잎 등이 그려진 티셔츠는 런던출신의 아티스트 앤드류 레이가 디자인한 것이다. 레이는 “다른 사람의 연애상대를 결정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이상, 우리의 사명은 끝나지 않는다”고 한다.


시귀르 로우스 보컬 요운 소우르 비르기손(사진: DC Code)과 밴드 멤버들이 마가렛 코트의 혐동성애적 발언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얼마전 코트는 유년기 때 학대를 받으면 트랜스젠더가 된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마가렛 코트 사진: Screenshot from Pedestrian TV.

티셔츠에는Sameinuð stöndum vér라는 문구와 함께 아이슬란드 국기와 호주 국기가 등장한다. “Sameinuð stöndum vér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뜻의 아이슬란드어로, 아이슬란드 독립운동 쓰였던 슬로건으로 유명하다. 슬로건은 원래 남성형인 “Sameinaðir stöndum vér”으로 쓰였는데, 몇년전부터 인권가들이 모든 성별을 수용하기 위해 중성형을 써야 한다고 지적해 왔었다. , 문구에서도 평등을 위한 호소와 과거 인권투쟁에 대한 긍정, 그리고 편견과 증오의 퇴치를 위한 단결의 메시지가 담겨 있는 것이. 


테니스 세계랭킹 1위이자 현재 호주 퍼스에서 기독교 목사로 활동중인 마가렛코트는 지난5 콴타스 항공이 동성결혼을 지지한다는 이유로 보이콧을 하겠다고 선언해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코트는 이에 그치지 않고 동성결혼이 합법화된 나라에서는 문제가 야기되고 있고, 동성애는 하나님의 뜻에 반하는육욕이며, 젊은이들의 소수성은 모두사악한 이라는 혐동성애적 발언으로 지탄을 받았다. 


이달말 호주에서 열리는 시귀르 로우스의 공연 중에서 멜버른 공연은 마가렛 코트 아레나에서 열릴 예정이라고 한다. 마가렛 코트 아레나는 전설적인 테니스 여왕이었던 마가렛 코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경기장이지만 최근 그녀의 혐동성애적 성토가 이어지자 경기장의 이름을 바꾸어야 한다는 여론이 늘고 있다고 한다. 



"저희는 호주의 결혼평등 운동에 힘을 싣고 싶습니다. 호주는 스포츠계의 성과는 물론 긍정과 포용을 존중하는 국가로 거듭나야 할 것입니다”



시귀르 로우스는 성명문을 통해 “저희는 마가렛 코트의 의견은 호주 여러분의 대다수 여론과 다른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바로 이곳 마가렛 코트 아레나에서 호주의 결혼평등 운동에 힘을 싣고 싶습니다. 호주는 스포츠계의 성과는 물론 긍정과 포용을 존중하는 국가로 거듭나야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호주에서는 작년 11 동성결혼 법안이 하원에서 76 67 가결되었지만, 상원에서 부결된 있다.

 



시귀르 로우스 보컬 요운 소우르 비르기손(사진: DC Code)과 밴드 멤버들이 마가렛 코트의 혐동성애적 발언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얼마전 코트는 유년기 때 학대를 받으면 트랜스젠더가 된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마가렛 코트 사진: Screenshot from Pedestrian TV.

이하 시귀르 로우스 성명문 전문:

호주 그리고 멜버른 여러분께 


시귀르 로우스로 활동해 지난 20년간 호주를 일곱 번이나 방문할 있었던 행운이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오는 7 여덟 번째 호주 방문을 무척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현재 월드투어차 전세계 39개국에서 130 차례의 공연을 이어가 있습니다. 과정에서 세계 최상위급 공연장에서 연주를 기회가 있었고, 오는 연말 저희 고향인 아이슬란드 레이캬빅의 하르파 콘서트홀에서 투어의 마지막 공연을 가질 예정입니다. 


한편 7 27일에는 멜버른 마가렛 코트 아레나에서 공연을 펼칠 예정입니다. 팬 여러분과 지인들 얼마전 마가렛 코트가 콴타스사의 동성결혼 지지 입장에 반대하고 있다며, 인종과 섹슈얼리티에 대한 그녀의 주장을 들려주었습니다. 


아이슬란드는 1996 동성간의 결합을 인정했고, 2006년부터는 동성커플도 이성커플과 똑같은 입양권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2010년에는 의회가 만장일치로 동성결혼에 찬성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수상이었던 요우한나 이쉬르다르도우티르는 세계 최초의 동성애자 수상일 뿐만 아니라, 동성결혼법 제정과 함께 처음으로 결혼식을 올린 장본인이기도 합니다.) 또한 2008년부터는 아이슬란드 교회와 기타 모든 종교들이 공식적으로 동성간의 결합을 축하할 있도록 허용하기도 했습니다. 


호주 공연에 앞서 앤드류 레이에게 디자인을 의뢰한 티셔츠. 수익금은 호주 결혼평등 캠페인의 수익금으로 쓰인다고 한다.

저희는 마가렛 코트의 의견은 호주 여러분의 대다수 여론과 다른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바로 이곳 마가렛 코트 아레나에서 호주의 결혼평등 운동에 힘을 싣고 싶습니다. 호주는 스포츠계의 성과는 물론 긍정과 포용을 존중하는 국가로 거듭나야 것입니다.



"저희는 마가렛 코트의 의견은 호주 여러분의 대다수 여론과 다른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바로 이곳 마가렛 코트 아레나에서 호주의 결혼평등 운동에 힘을 싣고 싶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멜버른 공연에 앞서 특별한 티셔츠를 주문제작하기로 했습니다. 티셔츠는 시드니 공연과 그라스에서도 판매되며 수익금은 호주 결혼평등을 지원하는 쓰일 예정입니다. 


7 27 마가렛 코트 아레나 공연은 어느때보다도 포용적인 밤이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호주인들이 동등한 존엄과 존중을 받을 있도록 목소리를 높입시다. 


Takk fyrir,


SIGUR RÓS




- INGIBJORG ROSA

- 옮긴이: 이승훈




SIGUR RÓS SEND A CLEAR MESSAGE TO A NOTORIOUS QUEERPHOBE

Click here for the original article on Gay Icelan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동성애반다 2017.08.18 0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