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2017-07-17



카메룬, 신나는 아프리카 트랜스젠더 영화 상영




‘Tschindas’는 서아프리카 도서국 케이프 베르데의 트랜스젠더들이 카니발을 준비하는 과정을 담은 작품이다. 사진: Outfest


케이프 베르데의 트랜스젠더 여성들을 다룬 다큐멘터리 ‘Tchindas’ 월요일 아프리카 주요 영화제에서는 처음으로 카메룬에서 상영된다고 한다. 


에크랑 느와르 카메룬 영화제 측은7 17 월요일 오후 4 야운데의 괴테 연구소에서, 그리고 오는 토요일에는 두알라 베셍게에서 ‘Tchindas’ 상영할 예정이라고 한다.  


케이프 베르데 상빈센치(São Vicente)의 카니발. 사진: Tchindas.com

'Tchindas' 여러 영화제에서 상을 받았으며, 2016년도 아프리칸 오스카(AMAA)에서도 수상 후보작에 이름을 올렸다. 


아프리카 TV 채널 대부분이 퀴어 영화의 방영을 금지하고 있는 가운데, 차례에 걸친 이번 상영이 허가를 받은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일부 아프리카 국가에서는 LGBTI 관련 영화 자체가 법으로 금지되어 있는 곳도 있다. 


카메룬에서는 ‘Tchindas’ 상영이 예정되어 있지만, 형법 347조에 의거한 정부의 LGBTI 탄압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헐리우드 리포터> ‘Tchindas’생생하고 사랑스런 시네마 베리테라고 평했고, 가디언지에서도전세계 LGBTI 인권에 희망을 주는 영화 7 하나로 선정했다. 


다큐멘터리의 주인공 친다 안드라지(Tchinda Andrade) 서아프리카의 섬나라 케이프 베르데에서 가장 사랑받는 여성 명으로, 1998 신문을 통해 트랜스젠더로 커밍아웃했으며, 그때부터 케이프 베르데에서 그녀의 이름은 퀴어와 같은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아프로바로미터(Afrobarometer) 따르면 케이프 베르데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동성애자 친화적인 나라지만, 아직 동성커플을 법으로 인정하고 있지는 않다. 


한편 감독을 맡은 파블로 가르시아와 저널리스트 마크 세레나는 케이프 베르데 출신의 유명가수 세자리아 에보라(1941-2011)으로부터 영감을 얻어리틀 브라질 연상케 하는 현지 카니발을 촬영하게 되었으며, 다큐멘터리의 음악을 맡은 것도 세자리아 에보라였다고 한다. 



추가정보(영문), 스틸컷, 트레일러: www.tchindas.com/en.


관련기사: 

아프리카 섬나라에서 LGBTI 수용 이상의 의미를 가진 ’Tchindas’ (2015 7, 76crimes.com)

아프리카 트랜스젠더들의 실화를 담은 영화 (76crimes.com)

‘Tchindas’ Q&A: 트랜스젠더 영화의 지평 (76crimes.com)

Outfest LGBT 필름 페스티벌, 2015년도 수상작 공개 (advocate.com)

금지된 사랑: LGBTI 아프리카인들의 복잡다난한 살제 (76crimes.com)





- COLIN STEWART

- 옮긴이: 이승훈 




Cameroonians will see upbeat African trans film

Click here for the original article on 76 Crime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