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2013-05-22








피... 그것은 주기 위한 것이다. 만약 당신이 지난 5 년 사이 동성과 성교를 한 적이 있는 남성이 아니라면 말이다.
 
캐나다 복지부는 지난 5 월 22 일 정책변경을 발표함으로써, 동성과 성교한 남성(MSM)은 평생 헌혈을 할 수 없다는 1977 년의 방침에서 지난 5 년 사이 동성과 성교한 남성의 수혈을 금지하는 방침으로 전환했다. 

이반 인권가들은 신뢰할 만한 검사방법이 없었고 에이즈 위기가 절정에 달했을 때 제정된 이 헌혈 평생 금지법을 뒤집고자 오랜 세월 노력해 왔다. 이들은 이러한 금지법이 남성 동성애자들을 차별하고 수치심을 안겨주는 처사라고 주장해 왔다. 그런데 이반 인권가들은 벌써부터 이번 5 년 금지 조치에는 여전히 근거없는 차별이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요즘 검사는 2 주만에 HIV 감염여부를 판가름할 수 있고, 여타 사법권에서도 MSM에 대한 각종 연기 기간을 상당히 축소하고 있다는 것이다.


5 월 22 일, 캐나다 보건부는 동성과 성생활을 하는 남성들도 헌혈할 수 있다는 정책변경을 발표했지만, 이는 이들이 5 년간 금욕생활을 했을 때에만 적용된다. (Thinkstock)
 
Égale Cananda의 헬렌 케네디 상무이사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MSM들에게 있어 5 년 금지조치는 무한정 금지조치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성병감염 위험을 높이는 것은 정체성이 아니라 각자의 행동에 있다는 점을 이제는 알아야 합니다.

보건부는 위험요소를 과학적으로 고찰했고, 캐나다에서 혈액채취를 담당하고 있는 두 단체, 즉 캐나다 혈액원 Héma-Québec의 요청으로 방침을 변경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보건부의 원로 의료고문인 로버트 커시먼 씨는 혈액을 수집할 때 이루어지는 검사결과는 "100%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혈액채취업체는 이들 검사 결과를 의지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5 년의 기한을 두면 혈액 공급의 안전성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과학적 결과가 있습니다. 지금 캐나다에서 HIV에 새로 감염되는 이들의 절반 가량이 MSM이고, 새로 HIV에 감염된 남성의 75%가 MSM입니다. 이건 성적지향이 아니라 위험행동과 관련된 정책인 것입니다."
 
하지만 allhealthycanadiansshouldbeabletodonate.com(역자가제: 모든 캐나다인들이 헌혈할 수 있어야 한다)라는 웹사이트를 개설한 낸시 컴패너 씨는 보건부의 이러한 발표가 "실망스럽다"고 했다. 
 

컴패너 씨는 최근에 세상을 떠난 아들 로키의 장기 기증을 거부당하자, 작년부터 이 캠페인을 시작했다. 그녀는 보건부가 최소한 헌혈규정과 장기기증 규정을 일치시켜야 한다고 한다. 장기기증의 경우 MSM들도 지난 5 년 동안 오직 한 사람과 성생활을 한 경우, 또는 다른 사법권의 연기기간을 충족할 경우 장기를 기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영국이나 호주에서는 지난 1 년간 성생활을 하지 않은 MSM은 누구나 장기를 기증할 수 있다. 

활동가 낸시 컴패너 씨: "전 캐나다가 인권에 있어서 세계에 모범을 보이길 바랬는데, 이번에도 또 실패했네요." (Thinkstock)

 

"캐나다가 인권에 있어서 세계에 모범을 보이길 바랬는데, 이번에도 또 실패했네요."
 
"저는 캐나다가 이태리와 같은 수준(연기기간 4 개월)이 되기를 바랬습니다. MSM 뿐만 아니라 인구 전체를 위해서 말이죠. 누구든 지난 4 개월간 한 명 이상과 성교를 했다면 같은 대우를 받아야 합니다."
 
한편 복지부의 커시먼 씨는 캐나다가 MSM 및 주입약물 복용자에 대해 다른 규정을 두는 것은 동성애자들 혈액의 위험도를 과학적으로 검사한 결과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한다.  
 
"위험요소를 알면서 이 혈액들을 사용하는 것 또한 부당한 일입니다."

"MSM은 위험한 행위입니다. 해부학상의 근거도 있고, 과학적인 설명도 가능합니다. 혈액 공급에 있어서 질병 우려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두 가지 요소를 고려하지 않는 것도 저희측에 있어서는 태만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커시먼 씨는 콘돔 없이 항문 및 음경 성교를 하는 난잡한 이성애자들이 오직 한 상대와 콘돔을 사용하는 MSM들만큼, 어쩌면 더 위험할 수도 있다는 점을 부인했으며, HIV 감염은 일반인구보다 MSM 쪽이 훨씬 많다는 수치를 인용했다.
레베카 로즈 씨: 우리 공동체는 캐나다 혈액서비스로 하여금 정책변경을 고려케 한 것만으로도 뿌듯해야 한다."

 

커시먼 씨는 혈액 공급을 증가시킬 새로운 방책을 고안중이지만, 지난 5 년 동안 동성과 성교한 적이 있는 MSM들을 배제할 경우, 얼마나 많은 헌혈자가 조건에 부합할지는 추정할 수 없다고 한다.
 
"아직 준비단계라는 점을 저희도 인정합니다. 검사과정이 더 복잡해질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커시먼 씨는 새로운 방책이 언제 고안될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한다. 
 
최근까지 "MSM 헌혈금지 철폐를 위한 캐나다연방 학생들의 모임"에서 근무한 레베카 로즈 씨는 앞으로 투쟁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한다. 
 
로즈 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다음과 같은 글을 썼다. "우리 공동체는 캐나다 혈액서비스로 하여금 정책변경을 고려케 한 것만으로도 뿌듯해 해야 한다. 그리고 다년에 걸친 대중의 압박과 행동의 축적으로 이루어진 이번 변화가 마치 저들의 선의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이게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이번 결정(그리고 평생금지보다는 낫다는 사고방식)에 맞서야 하며, 캐나다 수혈서비스의 행동이 정책에 기반을 두도록, 계속해서 압력을 가해야 한다."

- 롭 샐러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