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2013-05-27


第二回『トラウマ』読書会◆次回は6/29(土)15時〜18時パフスペースにて。初参加大歓迎!

日本語でお読みの方はこちらをクリックしてください。




[다음 독서회 공지] 처음 오시는 분들도 꼭 참가해 주세요!


 




여러분은 퍼레이드, 이벤트, 연구회 등, 다양한 피어활동을 하면서 친목과 공생을 목적으로 모였음에도 불구하고 반목과 분열로 끝나버린 쓰라린 경험을 해 본 적이 있나요?

 

성적소수자 한사람 한사람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의견이 모이기 어려운 것도 원인이겠지만, 참가멤버의 대부분이 사실은 트라우마 경험을 안고 있는 것이 또하나의 숨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악의도 적의도 없었는데, 누군가가 내뱉은 한 마디가 다른 사람의 지뢰를 밟아버리는경우의 대부부는 트라우마가 숨어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그래서 트라우마란 무엇인가에 대해 함께 공부하기 위해 기획한 것이 바로 이번 독서회입니다.

 

교재는 '트라우마(미야지 나오코 저, 이와아미신서)'이고, 소리내 읽기, 돌아가며 읽기, 함께 읽기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아직은 자신의 트라우마에 대해 이야기하고, 상대방의 트라우마에 대해 물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도중 참가, 퇴장도 가능하며, 준비물은 교재 트라우마만 지참하시면 됩니다.

 



독서발기인 쿠와시마 켄타로


 


개최일시: 6 29 () 15 ~ 18

개최장소: 파프스페이스(パフスペース)

도쿄메트로 도사이선 와세다역에서 하차, 바바시타 입구(2or3b)에서 2 분 거리. 바바시타쵸 교차로에서 분가쿠부 방향(왼쪽)으로 꺾어서 세 번째 건물 3 . (1층은 DoCoMo 대리점, 2 층은 커피숍)

주소 / 162-0045新宿区馬場下町18フェニックスビル3F

지도: http://www.pafspace.com/accessprice.html

참가비: 500 엔 (차와 간식이 준비될 예정이나, 남은 금액은 차후 레이보우 액션의 활동비로 쓰게 됩니다.)  

* 예약은 필요 없으며, 당일 참석하셔도 괜찮습니다




-------------------------------------------------------




5 월 25 일(토) 열린 제 2회 '트라우마' 독서회 보고입니다. 



오늘도 가장 열띈 코너는 프리토크 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지난번의 반성을 답습하며 진행했습니다. 서문과 목차가 무사히 끝났고, 제1장 '트라우마란 무엇인가'의 1. 트라우마의 개념(p12)까지 돌아가며 읽었습니다.

참가자는 총 7 명, 두 분이 새로 오셨습니다. 두 분께 감사 말씀 드립니다. 오늘은 '스티그마'라는 용어 소개 및 해설, 그리고 트라우마와의 관련성에 대한 질문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하시모토 발언'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습니다. 


트라우마의 정의 부분에서는, '나에게 있어서는 무엇이 트라우마인가'하고 자문자답하는 참가분도 계실 거라 생각하지만, 어디까지나 최신 학설 및 사례를 통해 트라우마와 PTSD에 대해 배우는 것이 이번 독서회의 목적이므로, 무리하시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



- '트라우마' 독서회 담당, 쿠와시마 켄타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