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2013-06-13



UNDP commends Vietnamese government for addressing the struggles of LGBT citizens, their family and friends.

Click here for the original article on Fridae.







6 월 5 일 하노이에서 개최된 제 1 회 전국 LGBT(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공동체 회의에서 UN 개발계획 루이즈 챔벌린 베트남 지부장이 LGBT 국민 및 그들의 부모, 가족, 지인들의 투쟁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베트남 정부에 감사의 뜻을 밝혔다. 


이어 챔벌린 지부장은 정부가 헌법개정에서 특정젠더를 표현하는 용어를 제거하고, 동거 중인 동성커플을 법적으로 인정하기 위한 토론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인정은 차별을 철폐하고 만인의 평등을 이루는 중요한 초석이 될 것입니다." 챔벌린 지부장은 UN 개발계획이 사법부 장관과 함께 현재 동성커플을 합법화시키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작년 8 월 제 1 회 베트 프라이드에서 100여 명의 참가자들이  하노이 번화가에서 자전거와 오토바이를 타고 달리고 있다.사진: Viet Pride.


이번 전국 LGBT 공동체 회의(National LGBT Community Dialogue)는 미국 국제개발처(USAID: U.S. 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및 UN 개발프로그램(UNDP: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의 지원으로 개최되었다. 


기자회견문에 의하면, 참석자들은 베트남 LGBT 운동의 발전에 대해 토론하고, 교육, 보건, 고용, 가정, 언론, 공동체 및 정치 분야에서 LGBT들이 직면한 문제들을 검토했다고 한다. 또한 LGBT 공동체 대표자들도 각자의 성공담을 공유하는 한편, 가족, 사회, 학교, 직장에서 겪는 문제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시민단체들은 베트남 사회에서 LGBT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고 차별을 줄이는 프로젝트에 대해 토론했다.


LGBT 단체인 정보-연결-공유(ICS: Information, Connecting, Sharing)의 짠칵뚱 회장은 성명문을 통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베트남의 LGBT 공동체는 사회수용을 위한 프로젝트를 활발히 펼져오고 있습니다. 아직도 격차가 있기는 하지만 아주 큰 진전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하노이, 호치민, 칸토, 다낭 등지에서는 수많은 LGBT 관련 이벤트가 열리고 있으며, 특히 하노이에서는 8 월 2 일부터 4 일까지 제 2 회 프라이드 퍼레이드가 개최된다. 이번 회의는 '아시아에서 LGBT로 살기(Being LGBT in Asia)'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ICS가 주최했다. '아시아에서 LGBT로 살기'는 미국 국제개발처와 UN 개발프로그램이 아시아 각국의 LGBT 현황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 프로그램으로, 총 여섯 참가국 중에는 베트남 외에도 태국,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필리핀, 중국 등이 있다. 


'아시아에서 LGBT로 살기' 프로젝트는 조사활동과 멀티미디어 상품 등을 통해 LGBT들이 수치심과 차별로 이해를 증진시키고, LGBT들의 수용을 꾀하며, 파트너 관계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LGBT 공동체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Crowdmap에 보고서를 제출하고, 그 밖에 소셜미디어를 통해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도구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연수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올해말 인도네이사, 베트남, 필리핀, 중국에서는 전국 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크라우드맵: beinglgbtinasia.crowdmap.com
페이스북: www.facebook.com/lgbtinasia
인스타그램, 트위터: @beinglgbtinasia
QQ: t.qq.com/beinglgbtinasia/
Weibo: www.weibo.com/beinglgbtinasia
Douban: /www.douban.com/people/beinglgbtinasi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