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2013-07-15


Vancouver Pride censoring nudity, says banned Foreskin Pride founder

Click here for the original article on Daily Xtra.




밴쿠버 프라이드 협회 람 회장 '공공장소 누드는 법으로 명확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글렌 콜렌더 씨는 밴쿠버 프라이드 측이 자신의 포경반대 단체의 참가를 자의적으로 금지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SHAUNA LEWIS




포피 프라이드 창시자, '밴쿠버 프라이드 협회(VPS: Vancouver Pride Society)가 참가 금지시키려 해'


글렌 콜렌더 씨는 밴쿠버와 토론토에서 바지를 벗고도 아무런 사고 없이 프라이드 행진에 참가해 왔지만, 밴쿠버 프라이드측은 올해 그에게 행진 참가를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콜렌더 씨는 처음 밴쿠버 프라이드 측으로부터 공간제약 때문에 참가 신청이 기각되었다는 잔화 연락을 받았다. 


의심을 품은 콜렌더 씨는 서문 확답을 요구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다른 대답이 돌아왔다. 나체가 프라이드 측의 규정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콜렌더 씨는 이러한 조치가 단순한 검열이 아닌 '무능한' 검열이라고 주장했다.  


밴쿠버 프라이드 협회의 레이 람 회장은 참가 기각조치의 주요 원인이 공간과 시간의 제약 때문이라고 밝혔다.


"포피 인식모임이 나체 때문에 기각된 것이 아니라는 점만은 확실히 밝혀두고 싶습니다."


"매년 200여 건의 참가신청이 접수되는데, 그 중에서 120여 단체만 참가를 허락하는 것은 행진의 규모, 행진 루트, 소요 시간 등의 요소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해야 관중들에게도 더 즐겁구요."


하지만 람 회장은 콜렌더 씨가 작년에 바지를 벗고 행진한 것이 이번 조치에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인정했다. 


"나체행진은 규칙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밴쿠버 프라이드 협회가 나체를 엄격하게 규제하는 것에 대해 설명을 요구하자, 람 회장은 항상 이러한 규칙을 시행해 왔지만 "올해에는 더 강력한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에 보다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람 회장은 밴쿠버 프라이드 협회가 새로운 감시시스템을 시행하면서, 규칙에서 일탈한 행진참가자들을 적발하기가 더 수월해졌다고 한다. 


"법은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공공장소에서 나체로 있을 수 없다는 것은 법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밴쿠버 프라이드가 제정한 규칙이 아니므로, 우리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우리는 법을 준수할 뿐입니다."


캐나다 형법 174 조에는 알몸 수영을 제외하고 공공장소에서 성기를 노출시키는 것을 법으로 금지한다고 되어 있다. 


밴쿠버 경찰이 갑자기 프라이드 측에 해당법을 준수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냐는 질문에 대해, 람 회장은 고개를 저었다. 


"아니요. 우리는 항상 자체의 규칙을 시행해 왔습니다. "


샌드라 글렌디닝 밴쿠버 경관은 본인이 아는 한 과거 행진에서 경찰이 나체 관련 위법행위를 언급한 적이 없다고 한다. 


"경찰은 예전과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공공장소 누드에 대한 제보 및 목격이 있을 때만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람 회장은 이번에 밴쿠버 프라이드가 시의 공식행사로 허가받은 것과 나체금지 규정 사이에는 아무런 관련도 없다고 한다. 


비비아나 조노코 시 대변인도 당국에서 밴쿠버 프라이드 협회측에 나체관련 규정을 강화하라는 압력을 가했냐는 질문에 대해 '결코 그런 일은 없다'고 밝혔다. 


"행진을 관활하는 시직원과 거리 담당부서에 물어봤지만, 그런 일은 결코 없다고 합니다."


"밴쿠버 경찰은 이런 부분에 대해 아주 관용적인 걸로 알고 있어요."


콜렌더 씨는 협회측이 규정 위반에 대해 좀 더 일찍 통보했어야 한다고 한다.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해서 시키는 대로 다 했습니다."


콜렌더 씨는 작년에도 행진 담당자 팀 크로마니스 씨에게 행사 전에 자신의 계획을 밝혔다고 주장했다. 


"행진 담당자에게 제가 직접 말을 했기 때문에 프라이드 협회측에서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확신합니다."


한편, 크로마니스 씨는 본사에 보낸 이메일을 통해 바지벗고 행진하는 것을 허락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글렌 씨의 주장에 대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작년에 나체로 행진에 참가하는 것을 허용한 적이 결단코 없습니다."


"올해 행진참가팀을 선별할 때 많은 요소들을 고려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공간의 제약입니다. 수용인원보다 훨씬 더 많은 참가신청이 있었기 때문에 유감스럽게도 참가신청을 기각해야만 했습니다."


포피 프라이드의 경우, 협회의 규칙을 준수하고자 하는 단체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에 그들에게 우선권을 준 것입니다."


밴쿠버 프라이드 협회의 전 회장 존 보이척 씨도 올해 참가신청 단체가 많았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는 전에도 신청일자 및 과거 참가자들의 기준 등 다양한 사항을 고려하여 참가단체를 선별했지만, 공간 제약을 무시하고서라도 참가자들을 수용했다고 한다. 


"결코 참가신청을 거부한 적이 없습니다."


나체관련 규정에 대해서도 예전부터 시당국이 규정 시행을 제안해 왔었다고 한다. 


"시에서는 항상 프라이드가 가족친화적인 이벤트이기 때문에 나체를 장려해서는 안 된다고 해 왔습니다. 하지만 나체를 막을 방법은 없어요. 35 년 동안 프라이드에 참가해 온 분들한테 어느날 갑자기 자신을 표현하지 말라는 소리를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한편 람 회장은 이반성의 표현에는 나체 말고도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한다.  


"올해는 장식차량이 120 대나 있습니다. 우리 공동체를 대변하는 이들 중에 나체 참가단체는 오직 하나 뿐이었습니다. 콜렌더 씨의 입장을 이해 못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할 다른 방법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밴쿠버 출신의 앙드레 타디프 씨도 프라이드 협회가 나체금지 규정을 강화한 것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영상작가로서 수도 없이 많은 프라이드를 촬영해 왔지만, 나체가 문제가 되었던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빅토리아시대로 되돌아간 느낌이 들어요."


"우리는 태어날 때도, 죽을 때도 알몸입니다"


콜렌더 씨는 밴쿠버 프라이드 협회의 결정에 시위할 계획이라고 한다. 


한편, 밴쿠버 프라이드 협회는 포피 프라이드가 2014 년에 다시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쇼나 루이스



작년 밴쿠버 프라이드 행진에서 Xtra지 라질 기자의 인터뷰에 응하고 있는 글렌 콜렌더 씨. ROSS JOHNSON



2012 년 7 월 1 일 토론토 프라이드 행진에 참가한 글렌 콜렌더 씨. ALLAN SELORIO


옮긴이: 이승훈


댓글을 달아 주세요